걸그룹 케플러(Kep1er)가 신곡 '기디'(Giddy)의 뮤직비디오를 선공개하며 컴백을 앞두고 기대치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기디'(Giddy) 4월 10일 컴백과 동시에 앨범 공개가 되었습니다. 케플러 뮤직비디오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케플러(Kep1er)
케플러는 엠넷의 걸그룹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플래닛999 : 소녀대전〉을 통해 선발되어 2022년 1월 3일에 데뷔한 웨이크원과 스윙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한중일 다국적 걸그룹입니다. 그룹명 Kep1er의 의미는 자신들의 꿈을 잡았다는 'Kep'과 하나가 되어 최고가 되겠다는 '1'을 합성한 이름이며, 발음 케플러는 독일의 천문학자 요하네스 케플러의 이름을 딴 것으로, 〈걸스플래닛999 : 소녀대전〉의 확대된 세계관을 의미합니다. 케플러 데뷔일기준 평균나이는 만 19.2세입니다. 언니 라인 멤버와 동생 라인 멤버로 구분하여 나누면, 언니라인은 1996년생인 최유진부터 2003년생인 김다연까지, 동생라인은 2004년생 히카루부터 2005년생인 강예서까지이다. 현역 걸그룹 중 멤버 간 신장 차이가 큰 팀이다. 최장신 멤버인 샤오팅과 최단신 멤버인 히카루의 키 차이가 13cm 이상 난다. 최장신(샤오팅 168cm)과 최단신(히카루 155cm)의 키 차이가 13cm이며, 평균 키는 약 160.3cm이다. 이들 중 키가 160cm 이하인 멤버들이 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최유진만 해도 키 순으로 3번째라 팀에서 장신인 축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163cm로 국내 일반 여성 평균 키보다 살짝 더 큰 수준에 불과하며 김채현도 161cm로 장신인 축에 속하지만 한국 20대 여성 평균키에 불과하다. 다만 엠넷 서바이벌로 데뷔한 걸그룹 중에서는 키 차이가 많이 크진 않기 때문에 전체적인 대형은 안정적인 편이다. 엠넷 프로그램을 거쳐 데뷔한 그룹에서 보면 아이오아이 최장신 김도연과 최단신 최유정 간 키 차이는 16cm였고 아이즈원 최장신 장원영과 최단신 야부키 나코 간 키 차이는 무려 21cm였다. 하지만 프로미스나인 최장신 이채영과 최단신 박지원, 노지선, 이서연 간 키 차이는 11cm인지라 이보다는 크다. 샤오팅 > 휴닝바히에 > 최유진 > 김채현 > 김다연 = 서영은 > 마시로 = 강예서 > 히카루 순이다. 또한 최장신 멤버와 최단신 멤버가 전부 외국인이다. 멤버들의 소속사가 다양한 편이다. 이전 그룹들과 달리, 소속사가 겹치는 멤버가 두 명뿐이다. 최유진은 무소속, 샤오팅은 TOP CLASS 엔터테인먼트, 마시로는 143 엔터테인먼트, 김채현은 웨이크원, 김다연은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히카루는 에이벡스 그룹, 휴닝바히에는 IST엔터테인먼트, 서영은은 비스킷엔터테인먼트, 강예서는 143 엔터테인먼트이다. 케플러의 공식 컬러는 라벤더와 화이트이다. 그룹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뛰어난 라이브 실력이 꼽힌다. 데뷔 쇼케이스와 데뷔 무대에서 안정적인 라이브를 소화할 만큼 라이브 실력이 출중합니다. 모든 멤버들이 안정적으로 무대를 소화하는 탄탄한 보컬라인을 가지고 있는데 음악 프로그램 앵콜 라이브 무대를 보면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멤버 전원의 댄스 실력이 상향 평준화된 편이라 전체적인 군무를 볼 때 거슬리지 않고, 뒤쳐지는 멤버 없이 칼군무를 선사합니다. 메인댄서는 김다연, 샤오팅, 히카루입니다. 현재 발매된 앨범은 FIRST IMPACT - The 1st Mini Album, The 2nd Mini Album 《DOUBLAST》, The 3rd Mini Album 《TROUBLESHOOTER》, The 4th Mini Album 《LOVESTRUCK!》입니다. 일본 발매곡으로는 싱글앨범으로 The 1st Single 〈FLY-UP〉, The 2nd Single 〈𝐹𝐿𝒴-𝐵𝒴〉입니다.
뮤직비디오
케플러는 'Giddy'를 통해 사랑을 마주한 소녀의 모습을 표현한 만큼 사랑스러운 '케냥이' 콘셉트로 글로벌 팬심을 정조준했다. 러블리 키치하면서도 매력적인 고양이를 연상케 하는 포인트 안무로 사랑에 빠진 '케냥이'를 완벽 소화한 것입니다. 특히 케플러는 프레임 단위로 복합 동작에 대한 팔, 다리 각도를 엑스바디 근골격 통합 검진 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결과, 약 96% 이상의 자세가 일치한 것으로 나타나 화제를 모았던 바. 이에 케플러는 'Giddy'에서는 약 100%에 달하는 안무 일치율을 자랑하며 유일무이한 칼군무까지 완성했습니다. 영상은 화려한 영상미를 배경으로 'Giddy'의 강한 중독성을 보여줬습니다. 다채로운 색감이 돋보이는 착장으로 등장한 케플러는 매력적인 비주얼을 드러내며 사랑에 빠진 소녀로 변신해 러블리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신곡
타이틀곡 '기디'는 디스코 펑크 장르의 곡입니다. 사랑을 깨닫게 된 소녀의 떨리고 설레는 마음을 표현하고, 처음이라 서툴 수 있지만 사랑받고 싶은 솔직한 마음을 세련된 멜로디로 그려냈습니다. 한 번만 들어도 귓속을 맴도는 중독성 넘치는 가사와 멜로디가 케플러특유의 에너제틱을 더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휴닝바히에는 "아찔하고 어지로 운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겠다"라고 했고, 김다연은 '케냥이' 안무가 있다. 사랑스러운 고양이 귀를 만들고, 사뿐사뿐 '냥냥 펀치'를 날린다"라며 퍼포먼스를 설명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사랑에 빠진 남녀의 미묘한 감정을 그린 'LVLY (러블리)', 모든 사람이 하나쯤 마음속에 품고 있는 기억을 'City'라는 공간에 비유해 표현한 'Back to the City (백 투 더 시티)', 사랑에 대한 호기심 가득하고 솔직한 감정을 담아낸 'Why (와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는 길이 늘 해피 엔딩은 아니더라도 항상 그의 곁에 머물겠다는 소녀의 진심 어린 사랑과 희망을 담은 'Happy Ending (해피 엔딩)' 등 5개의 트랙이 이번 앨범을 채운다.